본문 바로가기
자연의 약초

치자

by 월아뜨락 2023. 11. 21.

오늘 "치자"를 수확하였다..

나무가 많지 않아 얼마 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주황빛이 감도는 치자가 예쁘다..

"치자"를 따스한 물에 우려서 전 부칠 때 노란 물을 들여 빛깔이 좋게 하기도 하고

다른 음식들을 할 때 노란 물을 들이는 데 사용하였다.

 

오늘은 치자에 대해 알아보았다.

 

*효능

열매는 해열, 이담(利膽), 지혈, 소염 등의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약재로 이용된다.

약성은 한(寒)하고 고(苦)하며 염증성 질환, 간염, 황달, 토혈 등의 증상에 이용된다.

민간에서는 식도암에 치자를 검게 볶아 가루를 만들어 술에 타서 먹는다.

 

치자의 효능으로

간보호 효과, 항염효과, 고혈압, 불면증, 췌장 분비 촉진, 안과질환, 화병,

치자는 열감을 줄이고 화병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자"재배하기 쉽고 성장이 빠른 식물로 목재로도 활용되며 잎사귀와 열매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특히 열매는 해열, 지혈, 소염 등의 효능이 있어 한약재로도 사용되고 있다.

다만 치자는 고유의 황색소 때문에 피부 외용제로 이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복용법

치자의 효능이 극대화될 수 있는 치자 먹는 방법은 차를 끓이는 것인데요.

1. 치자 20~30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준 후 물 1리터에 깨끗이 씻은 치자를 넣고 끓인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2시간(물의 양이 처음보다 1/2 정도 줄 때까지) 더 끓여 줍니다.

3. 다 끓이고 난 건더기는 걸러내고 치자 차는 냉장 보관해서 드시면 됩니다.

 

"치자"차로 끓여 하루 2~3회 종이컵 2/3 분량 정도 따뜻하게 마시는 게 좋습니다.

 

*치자는 찬 성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먹기전 의학적으로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평소 비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치자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순간이아름답다 #자연닮아가기를꿈꾼다 #쉼이있는정원  #쉼터 #놀다 #감성 #느낌 #치자 #월아네뜨락 #마당있는집 #정원에서놀다 #행복한집 #음악이있는정원 #월아네정원

 

'자연의 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지뽕  (2) 2023.11.30
구기자  (0) 2023.11.27
소나무 송진, 솔잎  (2) 2023.11.18
무청 물김치  (0) 2023.11.16
망개잎 고추장 장아찌  (0) 2023.11.08